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휴가도, 예산도 직원 맘대로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5. 17:56

    요즘들어 많은 기업의 리더들이 조직문화를 이야기 할 것입니다. 성공한 기업의 방법은 조직문화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 1, 조직 문화와 관련하고 가장 급진적인 행동을 하고 있는 회사를 하 쟈싱 소개하려는 것입니다. 바로 '넷플릭스'입니다. 넷플릭스는 블록버스터를 경쟁에서 이겨서 승승장구하는 회사입니다. 이제 초기 사업모델이었던 DVD배달을 완전히 접고 클라우드, 드라마, 영화제작을 넘어 전 세계에서 새롭게 구독모델로 스크린 경쟁을 주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곧 출간될 파워풀의 저자 패티 맥코드는 넷플릭스에서 총인사본 당신을 맡은 인물입니다. 그래서 파워풀은 어떤 책보다 넷플릭스의 내부 상황을 자세히 알 수 있는 책입니다. 책의 내용 중 1부를 발췌 정리했습니다.


    >


    많은 큰 기업이 20세 기형의 정교하고 복잡한 인력 관리 시스템이 2가지 세기에는 적합하지 않는 곳의 소리를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대기업들은 직원들의 참여를 강화하고 자율권을 주는 식으로 보다 활기찬 문화를 만들려 하고 있다. 하지만 바람대로 상당수 대기업은 여전히 하향식 의사자결 지휘-통제 시스템이라는 기존 비결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


    그동안 기업을 오도하는 이른바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판매 제품혁신 등 특정 경영활동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낸 운영방식)가 넘쳐난다. 예를 들어 최고의 성과를 내는 방법이라며 보덱스과 연봉을 연말 고과에 용동하고 자신, 1평생 교육 같은 학습 프로그램을 마료은하고 자신 죠송그와자에 대한 성과 향상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것 등이었다 동료애기를 키우기 위한 명목의 각종 축하파티와 자신의 여가활동 장려 등이 대표적이었고, 이런 방법론이 직원들에게 권한을 부여해 참여를 이끌어내고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을 높인다고 알려져 많은 기업이 따르고 있다.


    그러나 결코 아름답지 않은데 기업들은 이런 인사정책이 나쁘지 않으니 시스템은 엄청난 비용과 때때로 소모하는 것은 물론 생산적이지도 않다. 그런 정책은 잘못된 인간 이해에 기초해 만들어진 sound도 깨닫는다. 예를 들어 직원들이 하나로 몰입시키기 위해서는 인센티브를 줘야 하고, 각자가 해야 할 한 가지를 정확하게 가르쳐야 합니다.같은 가족이 그렇다. 이런 가족을 바탕으로 개발된 베스트 프랙티스는 도러 직원들의 영향력을 빼앗아 의욕을 꺾는 불상사를 하나 꼽기도 합니다.


    >



    넷플릭스는 경직된 정책과 절차를 사실상 모두 없。다. 물론 일거에 폐지된 것은 아니다. 수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연구한 결과다. 동시에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접근으로 넷플릭스만의 문화를 만들어 갔다. 정책과 절차를 폐지하고 직원들에게 자율권을 주겠다는 것은 몸싸움에 가까운 조직문화를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 넷플릭스는 관료주의 친구가 되어 모든 팀, 모든 직원이 중요한 일련의 행동을 훈련하도록 지도했다. 그렇다면 넷플릭스가 폐지한 정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몇 가지를 보자. 대표적으로 휴소가족책, 경비정책, 그리고 전략책정과 콘텐츠 제작정책 등이 있다.


    >


    넷플릭스는 휴가 정책이 없다. 대신 직원들은 자신이 적절하다고 소견하는 만큼 시각을 가질 수 있다. 자신의 관리자, 즉 직속상사에게 상담하면 된다. 그 결과 무슨 일이 벌어졌는가. 직원은 여름에 1~2주 휴가를 가서 아이들의 스포츠 경기를 보기 위해서 왜 며칠을 추가로 쉬었다. 그 밖에 이전과 달라진 것은 없었다.


    >


    넷플릭스는 경비정책도 없。다. 자문 변호사들은 경영진에 이 판정이 재앙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지만 넷플릭스 경영진은 실행에 옮겼다. 이 판정을 통해서도 넷플릭스는 직원들에게 자유를 부여해도 직원이 이를 남발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다시 확인하게 됐다. 회사가 종업원에게 어른이 되었기 때문에, 종업원도 어른으로서 행동했다


    >


    기존 회사와 팀의 장기 전략 수립 방법도 수정됐다. 과거에는 넷플릭스도 1년 단위의 로드맵을 만들고 연간 예산을 짰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너무 많은 시각이 걸렸고 노력한 만큼 가치가 없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과거에 마련한 로드맵은 목표 시점에 이르면 늘 그랬던 것처럼 잘못됐다. 넷플릭스는 업계를 깜짝 놀라게 할 만큼 빠르게 성장했지만 사실 넷플릭스도 예상치 못한 결본이다. 물론 넷플릭스도 정교한 로드맵 구축을 통해 예측을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그에은챠 우리가 어떻게 예측해도 3개월 이과의 6개월이 지그완 면 어차피 다시 수정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결말 넷플릭스는 연간 의도 수립을 폐지했어요. 대신 절약한 시간만큼 분기별 의도를 고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


    >


    넷플릭스는 팀이 불필요한 규칙과 승인에 얽매이지 않도록 하는 모든 방법을 검토했습니다. 무엇이실제로통하는지,어떻게하면직원들이더창의적이고생산적으로하나할수있는지,어떻게하면직원들을더자유롭게하고행복하게할수있는지를체계적으로분석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이 새로운 방식을 자유와 책입니다의 문화라고 불렀다. 이 문화를 개발하기까지 수년이 걸려 넷플릭스는 오항시까지도 계속 진화하고 있다.


    본 스토리는 "파워풀"보다 발췌 정리했습니다.▷, 네이버 오디오 클립'이동우의 것 0분 독서'대로 가기


    경제 경영 작가/'이동우의 하나 0분 독서'제작자'이동우의 하나 0분 독서'는 매주 새로운 경제 경영서를 직장인들 때문에 리뷰하고 있다.잉타ー비ー즈이소용, 권 김성한 정리/미표키키우이지의 출처게 티키에서 뱅크 inter-biz@naver.com


    >



    댓글

Designed by Tistory.